1. 영화 포레스트 검프 정보
장르: 드라마, 로맨스, 시대극
감독: 로버트 저메키스
출연: 톰 행크스, 로빈 라이트 등
개봉: 1994년
포레스트 검프는 윈스터 프랜시스 그룸 주니어가 쓴 소설을 바탕으로 그려낸 미국 영화입니다.
다리도 불편하고 남들보다 지능도 떨어지는 외톨이 소년이지만 가슴이 따뜻하고 열정을 가진 주인공 "포레스트 검프"가 겪게 되는 미국의 격동적인 역사적 사건들을 볼 수 있습니다.
본 영화 감독인 로버트 저메키스는 유명한 영화감독인 스티븐 스필버그의 애제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화의 주요 스토리는 미국의 굵직한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들에게 포레스트 검프가 영향을 끼치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이런 장면에서는 당연히 Computer Graphic을 사용해야 했으나 당시 기술로는 어려워 필름 한 장 한 장을 일일이 수정을 했다고 합니다.
영화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이 여러 가지 고통으로 힘들어 하지만 포레스트 검프를 만나 각자의 방식으로 행복을 찾아가는 여정을 그렸습니다.
대부분 모르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겠지만 포레스트 검프의 속편의 제작 계획도 있었다고 합니다.
내용은 포레스트 검프의 이후 이야기이면 다른 전쟁에도 참전하는 내용도 있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잔잔한 여운을 많이 남겨줬던 영화이기에 속편 제작 불발 소식이 안타깝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 영화의 OST들을 굉장히 좋아했습니다.
미국의 유명한 Country music으로 구성된 OST가 너무 마음에 들어 앨범을 구입했고 여전히 자주 듣는 곡들입니다.
포레스트 검프 영화는 제67회 아카데미 수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남우주연상, 각색상, 편집상, 시각효과상을 수상했습니다.
그럼 영화 줄거리를 시작하겠습니다.
2. 인생은 하나의 초콜릿 상자 같아
Life is like a box of chocolates
경계선 지능의 소년은 아버지도 없이 다리도 불편하여 어릴 때부터 다들 아이들에게 놀림을 받고 괴롭힘을 받으며 집에 있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그의 어머니는 그에게 교정기도 달아주고 교장과의 은밀한 거래를 통해 아들을 일반 학교에 입학을 시킵니다.
입학에 성공하여 스쿨버스를 탄 소년은 거기에서 제니라는 운명의 여자를 만나게 됩니다. 그런 제니도 다른 아이들과 달리 검프에게 친구가 되어줬습니다. 어느 날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검프가 특별한 달리기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일을 계기로 미식축구 선수가 되어 대학에서까지 활약을 하게 됩니다.
대학 졸업식에서 어떤 군인이 건네준 임대 원서를 보고 검프는 군대에 입대하게 됩니다. 거기서 흑인 친구 바버를 만납니다. 휴가 중 만난 제니는 다른 남자들로부터 위험에 쳐해 있었지만 검프의 도움으로 화를 면하게 됐고
제니는 검프에게 "넌 늘 나를 구해줄 뿐이야"라고 말했고 검프는 그럼 제니에게 "너를 사랑해"라는 말을 남기고 베트남 전쟁에 참전하게 됩니다.
전쟁에서 온갖 역경을 이겨내고 훈장까지 탄 검프는 탁구에 탁월한 능력을 보이며 위문 공연을 다닙니다.
그리고 전쟁에서 만난 댄 중위와 함께 새우잡이 회사도 운영하게 됩니다.
영화 중간중간에 제니를 다시 만나기는 하지만 둘의 사랑을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습니다.
어느 날 제니의 편지를 받고 제니를 찾아갑니다. 거기에서 자신의 아들을 만나게 되고 제니의 투병 소식을 알게 됩니다.
둘은 결국 결혼을 하고 제니를 먼저 하늘로 보낸 후 극 중에서 처음으로 검프는 눈물을 흘리며 제니를 그리워합니다.
아들과의 편 온한 하루를 보내는 장면을 끝으로 영화를 막을 내리게 됩니다.
3. 영화 총평
워낙에 러닝 타임이 긴 영화이고 중간중간에 미국의 역사적인 사건들이 너무 많이 나와서 줄거리를 쓰는데 상당히 어려웠습니다.
제가 쓴 줄거리의 몇 배나 되는 다양한 이야기가 영화 속에 있습니다.
엄청 유명한 영화이기에 안 보신 분들이 얼마 되지 않겠지만 혹시나 아직 이 영화를 보지 못한 분들이 계시다면 꼭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영화 내용에서의 정치적 이야기들이 나오고 그런 모습을 풍자하면서 그려낸 이유를 보수적인 영화라고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모든 영화를 통틀어 완성도가 가장 높은 영화 중에 하나로 꼽히는 영화입니다.
반드시 봐야 하는 미국 영화로 뽑히고 미국 영화 중에서 미국을 가장 이해하기 좋은 영화로도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여러 면에서 호불호가 갈리기는 하지만 꼭 봐야 할 영화이기는 합니다.
이상으로 영화 "포레스트 검프" 리뷰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