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한국 누아르 영화, '신세계' 소개
감독: 박훈정
출연: 최민식, 황정민, 이정재, 박성웅
장르: 범죄, 누아르, 스릴러
개봉: 2013년
오늘 소개할 영화는 개봉한 지 벌써 10년이 넘어가는 '신세계'입니다.
이 영화는 한국 조직 폭력배를 소재로 한 영화로 청소년 관람 불가 영화입니다.
영화 소재와 다소 잔인한 부분들이 나오는 누아르 영화다 보니 개봉 당시 크게 흥행한 영화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입소문을 통한 인기로 인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패러디 됐었던 아주 유명한 작품입니다.
전체적인 줄거리는 마피아식의 거대한 규모를 지닌 어느 한 조직 폭력 집단에 대한 경찰의 잠입수사를 다룬 이야기입니다.
예전에 소개했던 홍콩영화인 '무간도', 그리고 그 영화를 패러디하여 제작된 미국의 '디파티드'처럼 신분을 숨긴 채 범죄 집단의 일원으로 살아가는 스파이 경찰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주연으로 참여한 최민식, 황정민, 이정재, 박성웅 배우들의 연기도 굉장했던 영화로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2편 제작을 기다리고 있을 정도입니다.
그럼 본격적인 영화 줄거리를 소개하겠습니다.
2. 영화 '신세계' 줄거리
영화의 배경이 되는 '골드문'이라는 거대한 그룹의 회장이 교통사고로 죽으면서 시작합니다.
골드문은 겉으로 보기엔 번듯한 기업이지만 사실 여러 조직 폭력 집단이 연합하여 만든 마피아식 기업이었습니다.
그런 집단의 두목이자 회장이었던 석동출의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인해 기업의 차기 회장 자리를 놓고 서로 대치를 하게 됩니다.
차기 회장 자리에 가장 가까웠던 화교 출신인 정청과 그와 친형제 같은 사이로 그를 돕고 있는 이자성 패거리들과
국내 조직 폭력배 출신인 이중구의 대립이 본격적으로 시작이 됩니다.
정청과 오랜 시간 함께 해온 이자성은 사실 신분을 숨기고 골드문 조직의 정보를 상사에게 전달하는 경찰이었습니다.
그의 상사는 최민식이 연기한 강형철입니다.
갑작스러운 석동출의 죽음으로 인해 경찰은 이자성을 통해 차기 골드문 회장 선출에 개입하여 계속해서 골드문에 대한 영향력을 이어가려는 프로젝트 '신세계'를 시작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사실 대권에 가장 근접한 정청과 이중구의 사이를 이간질하여 서로 무너지게 하려는 속셈이었습니다.
그런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 이자성은 언제 본인의 신분이 탄로 나 목숨을 잃을까 전전긍긍하는 사람입니다. 실제로 그의 조직에서 활동해 온 스파이를 여럿 죽인 사실을 알고 있었기에 늘 불안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강형철은 점점 더 무리한 요구를 하면서 이자성과 강형철 사이에서도 대립이 시작됩니다.
평소 성질이 괴팍하고 정청에 대한 분노로 차 있던 이중구를 압박하기 위해 강형철은 중국으로 출장을 떠나는 정청을 이용하려 합니다.
정청에게 이중구의 비리에 대한 서류를 보여주며 이간질을 시작하고 그런 강형철에게 정청은 돈으로 매수를 하려 했으나 강형철은 돈에 흔들이는 사람이 아니었습니다.
결국 강형철은 이중구를 갖가지 죄목으로 구속을 하게 되고 여기에서 이중구는 정청을 의심하며 굉장히 분노하게 됩니다.
정청은 경찰인 강형철이 보여준 골드문에 대한 자료를 보고 내부에 여전히 남아있는 경찰 스파이를 찾아내기 위해 해커들을 고용하여 결국 스파이들을 찾아냅니다.
이자성이 보는 앞에서 이자성의 바둑 선생으로 위장한 신우와 부하인 석무를 잔인하게 죽임으로 이자성은 더욱더 불안해 휩싸이게 됩니다. 하지만 이자성을 친동생으로 생각하고 있는 정청은 전담 변호사의 물음에도 이자성을 처리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감옥에서 이를 갈고 있던 이중구는 결국 부하들을 시켜 정청을 기습하게 되고 그 자리에 없었던 이중구는 간신히 화를 면하지만 정청은 심각한 부상을 당하고 맙니다.
자신의 죽음을 감지한 정청은 마지막으로 이자성을 불러 진심 어린 충고와 걱정을 하며 숨을 거두게 됩니다.
이에 결심한 이자성이 자신의 신분을 알고 있는 경찰 간부들을 죽이고 증거 불충분으로 출소한 이중구 역시 제거를 하고
본인이 직접 골드문의 회장 자리에 앉게 되고 더 이상 경찰 신분이 아닌 거대 조직의 회장이 되면서 영화는 끝을 맺게 됩니다.
3. 영화 '신세계' 총평
앞서 언급한 데로 4명의 배우들의 각각 유니크한 극 중 배역이 가장 훌륭했던 영화였습니다.
그런 독특한 배역을 4명의 배우들이 너무나 훌륭하게 연기하여 10년이 지난 영화임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사람들 입에서 회자되는 것을 보면 그들의 연기가 얼마나 훌륭했는지를 알게 됩니다.
조직 폭력 집단의 배신과 사나이들 사이에서의 의리를 다룬 영화로 범죄인들에 대한 미화로 비칠 수도 있으나
영화는 영화일 뿐, 킬링 타임으로 즐기기엔 너무나 훌륭한 영화였습니다.
너무나 강렬한 임팩트로 인해 후편에 대한 제작 루머들이 참 많이 있었는데 개인적으로도 그들의 이야기를 다시 한번 보고 싶습니다.
이것으로 영화 '신세계'에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